진북(True North / North Pole)
진북(True North)는 지구의 자전축이 가리키는 북쪽 방향을 의미합니다. 지구의 자전축은 약 23.5º로 기울어져 자전하는데 이때 자전축을 기준으로 가장 꼭대기 방향을 진북 방향으로 결정합니다. 즉, 지구의 자전축이 가리키는 북극점(지리적 북극)이 진북의 기준이 됩니다. 지도에서 진북을 표시하는 방법으로는 '★' 별 모양의 기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북(Magnetic North)
자북은 지구 자기장이 형성하는 북쪽 방향을 말합니다. 나침반을 꺼냈을 때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을 자북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북과 진북은 지리적으로도 다르며, 항상 고정적인 진북의 위치와 달리 지구 자기장의 변화에 따라 자북의 위치는 매년 변동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지구 내부의 외핵은 액체로 구성되어 있는데 철과 니켈 등으로 이루어진 물질들이 계속 순환하면서 유도전류를 생성해내기 때문입니다.
편차(Variation)
편차는 진북과 자북의 차이를 편차라 부릅니다. 즉, 진북과 자북 사이 몇 도만큼 벌어져 있는지를 설명하는겁니다. 예시로 서울 김포 공항의 편차는 1980년대에 약 6º였지만 2020년대에는 약 9º로 벌어졌습니다. 이는 아까도 설명했듯이 자기장의 변화에 따라 자북의 위치가 변동하기 때문입니다.
도북(Grid North)
도북은 일반적인 지도에서 사용되는 북쪽 방향을 의미합니다. 지도 상의 '북쪽'인 도북은 진북과 일치합니다. 왜냐면 대부분의 지리적 지도나 항해 차트들은 진북을 기준으로 제작되기 때문입니다. 즉, 진북을 지도 상에서 표현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타원형 모양의 둥근 지구를 1차원적으로 펼쳐서 평평하게 만들고 수직 그리드 선을 기준으로 위쪽을 도북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